카테고리 없음

남양주 운길산에 위치한 아담하고 예쁜 절 수종사를 다녀와서

모란이피는정원 2021. 11. 3. 14:26

수종사는 남양주시 운길산 중턱에 위치한 아담하고 고즈넉한 절이다.

 

양평 양수리에서 얼마 안가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양수리 여행과 남양주 여행을 함께 겸해도 좋다.

 

수종사를 올라가기 전이나 갔다가 온 후에는 물의 정원에서의 산책도 좋다.

 

바쁜 일상에 지친 나를 가만히 안아주고 조용하게  되돌아보게 해서 또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기도 하다.

 

수종사 가는 길

 

온통 낙엽과 단풍이~~아 깊어가는 가을

 

 

쪼꼬매서 깜찍하고 정겨운 계단

 

작은 절의 작은 마당이 소박해서 좋아요

 

남한강을 바라보는 종

 

은행나무가 거의 천년은 된 듯..

 

수종사 사적기

 

 

담 한켠에 놓인 기왓장도 정겹네요^^

 

 

두꺼비 물 맛^^

 

 

아래는 나무위키에서 제공하는 수종사에 관한 내용이다.

 

水鍾寺.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 전기의 . 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다. 현재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이라는 명칭으로 대한민국 명승 제109호로 지정되어 있다.

조선 전기인 1458년(세조 4)에 당시 왕이었던 세조의 명으로 건립되었다. 당시 세조가 금강산 유람을 하던 도중 이 곳에서 하룻밤을 묵게 되었는데, 한밤중에 굴 안에서 물방울 떨어지는 소리가 마치 종소리처럼 울려나와 확인해보니 근처에 18나한상이 있는 것을 보고 이 곳에 절을 짓게 했다고 전해진다.

이후 자연경관이 굉장히 좋은 곳으로 소문이 났으며, 당시 세조의 신하였던 서거정은 동방에서 제일의 전망을 가진 사찰이라 평가하며 예찬하는 시를 지었다. 조선 후기에는 초의선사정약용과 교류하며 다신전, 동다기, 동다송 등의 차와 관련된 여러 저서를 남겨놓아 한국 다도문화의 원류로도 꼽히고 있다.

세조 때 처음 지어진 후 현재까지 별다른 중수 없이 그대로 이어져내려오고 있으며, 현재 세조가 수종사를 건립하며 함께 만든 수종사 팔각오층석탑이 대한민국의 보물 제1808호로, 그 안에서 나온 출토유물들이 보물 제1789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다수의 보물급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

 

https://namu.wiki/w/%EC%88%98%EC%A2%85%EC%82%AC